아무런 스트레스 없이 가족 휴가를 맘껏 즐길 수 있는 곳을 원한다면 크루즈가 제격이다.
크루즈는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아이에서부터 청소년, 부모님에게까지 흥미롭고 재미있는 여행이 될 수 있다. 이런 추세를 따르고 가족들에게 알맞은 크루즈를 만들기 위해서 선사들은 탁아 서비스부터 시작하여 컴퓨터 랩실에 이르기 까지 아이들을 위한 모든 프로그램을 준비해 놓고 있다. 크루즈에서는 아이들이 심심하다고 하는 불평은 절대 들을 수 없을 것이다.
몇몇 크루즈 선사들은 아이들에게 특별히 맞춘 기항지 관광을 제공하기도 한다. 홀랜드 아메리카 라인은 아이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기항지 관광이 있고, 프린세스 크루즈는 모든 아이들이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“어드벤처 어쇼어”라는 여러 종류의 기항지 투어 프로그램이 있다.
물론 디즈니크루즈는 배의 구조와 모든 프로그램이 아이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졌으며, 운영 또한 아이들 우선으로 진행된다.
한편 디즈니월드와 디즈니크루즈를 모두 즐길 수 있는 패키지상품도 최고의 인기상품인데, 한국에서는 매주토요일에 출발하는 10일간의 패키지상품이 어린아이가 있는 가족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다.
패밀리 크루즈는 가족 휴가 뿐 아니라 가족 모임에도 최상이며, 가족들과 함께 최고의 시간을 보낼 수 있다.
하지만 가족이 모두 움직일때 경제적인 부담이 걸림돌이다.
이 또한 해결해주는 반가운 선사들도 있다. 한 객실을 사용하는 동반자녀(19세미만)는 객실료가 무료!!!
주로 코스타와 MSC등 이태리쪽 선사들의 정책이다. 보통 자녀들은 한가족4명기준으로 3,4번째 고객요금이라 원래 큰 부담은 없지만, 아예 무료정책을 표방하여 가족들이 많은것은 사실이다(특히 방학시즌엔…)